Hook - useState
우선 useState로 최상위 컴포넌트에서 장바구니에 담은 아이템들을 관리하고 있으며 장바구니에서 담긴 아이템은 삭제하거나 수량을 변경하면 최상위 컴포넌트에 있는 장바구니 상태인 cartItems가 변경되며 상품리스트에 있는 새 아이템들을 장바구니에 담으면 기존 장바구니에 있는 itemId가 존재하는, 담겨있던 상품이라면 갯수만 추가해주고 담겨 있지 않던 상품이라면 아이템을 새롭게 추가하게 된다.
최상위 컴포넌트 App
function App() {
const [items, setItems] = useState(initialState.items); //판매중인 itemList
const [cartItems, setCartItems] = useState(initialState.cartItems); //현재 장바구니 itemList
return (
<Router>
<Nav cartCount={cartItems.length} />
<Switch>
<Route exact={true} path="/">
<ItemListContainer items={items} pushCartItems={setCartItems} cartItems={cartItems} />
</Route>
<Route path="/shoppingcart">
<ShoppingCart cartItems={cartItems} pushCartItems={setCartItems} items={items} />
</Route>
</Switch>
</Router>
);
}
export default App;
자식 컴포넌트1 상품리스트 itemListContainer
function ItemListContainer({ items, pushCartItems, cartItems }) {
const handleClick = (e, itemId) => {
let cartItemId = cartItems.map((el) => {
return el.itemId;
});
if (cartItemId.includes(itemId)) {
pushCartItems(
cartItems.map((el) => {
if (el.itemId === itemId) {
el.quantity++;
}
return el;
})
);
} else {
pushCartItems([...cartItems, { itemId: itemId, quantity: 1 }]);
}
};
return (
<div id="item-list-container">
<div id="item-list-body">
<div id="item-list-title">쓸모없는 선물 모음</div>
{items.map((item, idx) => (
<Item item={item} key={idx} handleClick={handleClick} />
))}
</div>
</div>
);
}
export default ItemListContainer;
자식 컴포넌트2 장바구니리스트 ShoppingCart
export default function ShoppingCart({ items, pushCartItems, cartItems }) {
const [checkedItems, setCheckedItems] = useState(cartItems.map((el) => el.itemId));
const handleCheckChange = (checked, id) => {
if (checked) {
setCheckedItems([...checkedItems, id]);
} else {
setCheckedItems(checkedItems.filter((el) => el !== id));
}
};
const handleAllCheck = (checked) => {
if (checked) {
setCheckedItems(cartItems.map((el) => el.itemId));
} else {
setCheckedItems([]);
}
};
const handleQuantityChange = (quantity, itemId) => {
// 장바구니 아이템 수량 연산
pushCartItems(
cartItems.map((el) => {
if (el.itemId === itemId) {
el.quantity = quantity;
}
return el;
})
);
};
const handleDelete = (itemId) => {
// 장바구니 아이템 삭제
pushCartItems(
cartItems.filter((el) => {
if (el.itemId !== itemId) return el;
})
);
};
const getTotal = () => {
let cartIdArr = cartItems.map((el) => el.itemId);
let total = {
price: 0,
quantity: 0,
};
for (let i = 0; i < cartIdArr.length; i++) {
if (checkedItems.indexOf(cartIdArr[i]) > -1) {
let quantity = cartItems[i].quantity;
let price = items.filter((el) => el.id === cartItems[i].itemId)[0].price;
total.price = total.price + quantity * price;
total.quantity = total.quantity + quantity;
}
}
return total;
};
const renderItems = items.filter((el) => cartItems.map((el) => el.itemId).indexOf(el.id) > -1);
const total = getTotal();
return (
<div id="item-list-container">
<div id="item-list-body">
<div id="item-list-title">장바구니</div>
<span id="shopping-cart-select-all">
<input
type="checkbox"
checked={checkedItems.length === cartItems.length ? true : false}
onChange={(e) => handleAllCheck(e.target.checked)}
></input>
<label>전체선택</label>
</span>
<div id="shopping-cart-container">
{!cartItems.length ? (
<div id="item-list-text">장바구니에 아이템이 없습니다.</div>
) : (
<div id="cart-item-list">
{renderItems.map((item, idx) => {
const quantity = cartItems.filter((el) => el.itemId === item.id)[0].quantity;
return (
<CartItem
key={idx}
handleCheckChange={handleCheckChange}
handleQuantityChange={handleQuantityChange}
handleDelete={handleDelete}
item={item}
checkedItems={checkedItems}
quantity={quantity}
/>
);
})}
</div>
)}
<OrderSummary total={total.price} totalQty={total.quantity} />
</div>
</div>
</div>
);
}
최상위 컴포넌트에서 상태를 관리하고 하위 컴포넌트와의 깊이가 깊어지면 상태를 관리하고 전달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. 그래서 상태를 컴포넌트에 종속시키지 않고 외부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redux를 사용해보자
Redux
Redux(리덕스)란 JavaScript(자바스트립트) 상태관리 라이브러리이다.
Action 객체가 디스패치에 전달 되고 디스패치는 리듀서를 호출해서 새로운 state를 생성한다.
1. Action 생성
Action은 말 그대로 어떤 액션을 취할 것인지 정의해 놓은 객체입니다.
{ type: ‘ADD_TO_CART’, payload: request }
보통 다음과 같은 모양으로 구성됩니다. 여기서 type은 필수로 지정을 해 주어야 하며, 그 외의 것들은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모든 변화를 action을 통해 취하는 것은 우리가 만드는 앱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기 쉽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.
export const addToCart = (itemId) => {
return {
type: ADD_TO_CART,
payload: {
quantity: 1,
itemId: itemId,
},
};
};
export const removeFromCart = (itemId) => {
return {
type: REMOVE_FROM_CART,
payload: {
itemId,
},
};
};
export const setQuantity = (itemId, quantity) => {
return {
type: SET_QUANTITY,
payload: {
quantity,
itemId,
},
};
};
export const notify =
(message, dismissTime = 5000) =>
(dispatch) => {
const uuid = Math.random();
dispatch(enqueueNotification(message, dismissTime, uuid));
setTimeout(() => {
dispatch(dequeueNotification());
}, dismissTime);
};
export const enqueueNotification = (message, dismissTime, uuid) => {
return {
type: ENQUEUE_NOTIFICATION,
payload: {
message,
dismissTime,
uuid,
},
};
};
export const dequeueNotification = () => {
return {
type: DEQUEUE_NOTIFICATION,
};
};
2. Reducer 정의
Reducer 는 현재의 state와 Action을 이용해서 새로운 state를 만들어 내는 pure function 입니다. 또한 보이는 코드는 쇼핑몰에서 크게 볼 수 있는 장바구니 추가 액션에 대한 코드입니다.
const itemReducer = (state = initialState, action) => {
switch (action.type) {
case ADD_TO_CART:
return Object.assign({}, state, {
cartItems: [...state.cartItems, action.payload],
});
case REMOVE_FROM_CART:
let newCartItem = state.cartItems.filter((el) => {
return el.itemId !== action.payload.itemId;
});
return Object.assign({}, state, {
cartItems: newCartItem,
});
case SET_QUANTITY:
let idx = state.cartItems.findIndex((el) => el.itemId === action.payload.itemId);
state.cartItems[idx].quantity = action.payload.quantity;
return Object.assign({}, state, {
cartItems: state.cartItems,
});
default:
return state;
}
};
actions에 정의 했던 액션명들을 가져와서 정의해주게 되며 어떤 액션명마다 어떤행동을 하게 될 것인지 정해주게된다.
Object.assign을 사용한 이유는 리듀서의 불변성때문이다. 리액트에서 State를 변경 할 때 직접 바꾸지않고 setState를 사용하는 것처럼 Reducer 함수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. 바로 Redux의 state 업데이트는 immutable한 방식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것이다. Redux의 장점 중 하나인 변경된 state를 로그로 남기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.
3. Dispatch 사용
const dispatch = useDispatch(); //선언 하여 디스패치를 사용 할 수 있게 된다.
const dispatch = useDispatch();
const handleClick = (item) => {
if (!cartItems.map((el) => el.itemId).includes(item.id)) {
dispatch(addToCart(item.id));
dispatch(notify(`장바구니에 ${item.name}이(가) 추가되었습니다.`));
} else {
dispatch(notify("이미 추가된 상품입니다."));
}
};
해당 로직은 상품리스트에서 어떤 상품을 "장바구니 담기" 버튼을 누르면 장바구니에 담기위해 이벤트핸들러가 작동되는 함수로 내부에서 dispatch를 사용해 addTocart라는 액션을 불러 내부에 인자를 전달하게 된다.
4. Storage 접근
const state = useSelector((state) => state.itemReducer);
const { items, cartItems } = state;
5. 복습
6. 전체적인 순서 흐름
직접 구현을 해봐야 이해하기가 쉽다. action을 정의하고 액션이름과 내부에서 쓸 payload를 정의하며 itemReducer라는 리듀서에서 액션망마다 해당하는 payload로 어떤 행동을(더하고 빼고 연산등등) 할지 정의하고 이후 사용자 행위에 따라 움직일 이벤트핸들러 함수내부에 dispatch를 사용해 액션명을 부르며 인자도 같이 넘겨주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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